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영주 평택시의회 의원, 문화재 관리 사업에 대한 재점검 촉구

기사승인 2021.07.08  07:03:49

공유
default_news_ad2

- 평택시 문화재 관리 분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제언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김영주 의원은 7월 1일 제224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평택시의 역사와 문화재 관리 분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제언이라는 7분 자유발언을 통해 평택시가 일류 문화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문화재관리 인력의 전문성 확보와 문화재 관리 사업에 대한 재점검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소사동 대동법시행기념비 문화재 보호구역 훼손으로 평택시의 문화유산에 대한 인식과 관리의 문제점을 드러낸 것이라며 지정 문화재는 물론 비지정 문화재 관리 소홀 문제를 지적했다.

평택시는 평택농악 등 4개가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돼 있고, 도지정문화재는 대동법 시행 기념비를 비롯해 22개, 향토유적인 8개의 시 지정문화재가 있다. 이는 타 시군에 비해 결코 적지 않은 규모이며 2014년 평택문화유산 연구 용역 결과에 따르면 아직 지정되지 않은 소중한 문화재들이 33개소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평택시의 문화재 관리의 문제점은 정책의 부실과 문화재 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이지만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것은 문화재를 관리하는 전문인력의 배치라고 주장했다.

평택시는 문화예술과 박물관팀에 역사관련 전공자 2명의 학예사가 배치돼 있고, 문화예술과 예술진흥팀에 일반 임기제 공무원 1명, 관광과 한국근대음악관과 총무과 평택시 기록관에 각각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 1명이 배치돼 있다.

김 의원은 배치된 공무원들은 문화예술과 박물관팀의 학예사 2명을 제외하고 대부분 비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업무의 지속성이 떨어지고 신분의 불안정으로 인한 잦은 이직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어떤 사안을 전문적 식견으로 판단하고 실행하려고 해도 시청 내 위계질서에 따라 여러 단계에 걸쳐 설득하고 결재를 받아야만하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영주 의원은 평택시가 품격을 갖춘 도시가 되려면 문화재 관련 정책과 산재돼 있는 문화재 관리 업무에 대해 다시 한번 재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문화재 발굴 및 관리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 전문성 향상 등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아울러 평택문화원과 2020년 출범한 평택문화재단 차원의 문화재 관리 사업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신동회 기자 ptsnews@naver.com

<저작권자 © 평택시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