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홍선의 제8대 평택시의회 하반기 의장

기사승인 2020.08.03  19:57:54

공유
default_news_ad2

- 희망 주고 신뢰 받는 의회가 되도록 책임 다할 것

 

홍선의 제8대 평택시의회 후반기 의장은 임기를 시작하면서 평택시민의 모든 희망이 현실이 되고 평택시의회가 전국 제일의 모범의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맡은바 소임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3대 시의회에 이어 재선인 홍 의장은 8대 시의회는 예전에 비해 시민의 수준이 높아지고 시정이 다양해져 의원이 더 공부하고 노력해야 된다면서도 SNS 등 정보량도 많고 시민 목소리 청취의 다양한 방법 등 의원의 업무 수준이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홍 의장은 의원 각자가 갖고 있는 탁월한 장점을 취합하고 하나된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이끌겠다고 다짐하며 협치를 기반으로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해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에 중점을 둬 나가겠다고 했다.

 

당선 소감

전반기 의회를 솔선수범하며 훌륭하게 이끌어 주신 권영화 의장님과 의장단에게 존경을 표합니다. 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에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게 됩니다. 시민들의 시선으로 바라볼 때 일하는 의회, 희망을 주고 신뢰 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 맡은바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지난 전반기 평택시의회를 평가한다면

아쉬움과 보람이 교차합니다. 초선의원의 비율이 높다보니 의욕이 앞서며 매끄럽지 못한 모습도 보인 적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역현안을 위해 노력하며 경험이 축적되어 왔고 특히 코로나19같은 재난상황에서 대응을 위해 한마음으로 문제해결에 발 벗고 나서는 모습을 보며 후반기 의정활동에 기대감이 더 큽니다.

 

후반기 의회는 무엇이 달라졌나

1개 상임위원회 증설을 골자로 한 ‘평택시의회 위원회 조례’가 개정되며 후반기 평택시의회는 신설된 복지환경위원회와 기존 의회운영위원회, 자치행정위원회, 산업건설위원회를 포함한 4개 상임위원회 체제가 됩니다.

이는 성장과 팽창을 거듭하고 있는 평택시의 규모에 따른 현재 상임위의 업무 부담을 경감하고 소관 업무의 세분화 및 전문화로 시민이 부여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계속하여 의회사무국의 확대 개편과 의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과 각종 제도들을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후반기 의회를 이끌어갈 방향은

의원들이 각자 갖고 있는 탁월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취합하고 하나된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이끌 것입니다.

협치를 기반으로 하여,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에 중점을 두어 나가겠습니다.

 

평택 최대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또 대책은 무엇인지

평택시는 대규모 산업단지와 도시개발이 급속히 이루어지며 인구 50만을 넘어서는 대도시로 발전해 왔습니다. 계속되는 도약을 위해서는 어느 하나 시급하지 않은 현안이 따로 없지만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환경문제에 가장 신경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시는 전국적으로 가장 미세먼지가 심각한 도시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평택항에 정박하는 화물선 배기가스 개선, 도심 숲가꾸기, 친환경에너지 보급 등의 노력으로 올 상반기 미세먼지 농도가 40% 감소되는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후반기도 계속해서 환경문제 해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집행부와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효과적인 환경정책 개발에 힘을 보태겠습니다.

 

평택 시정에 대한 평가와 또 의회의 역할은

평택시는 고덕국제화도시, 브레인시티 사업, 주한미군이전, 등 대규모 사업이 진행되면서 인구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인 반면 시민들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기반시설이 부족하여 시민의 삶의 질은 저하되고 있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침체로 실업률 증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경쟁력 저하 등 서민들의 삶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쾌적한 도시환경 확충과 서민경제 활성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후반기 의정활동 방향에 반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52만 평택시민의 대의기관인 평택시의회와 집행부인 평택시청은 각자의 역할과 성격은 다르지만 모든 평택시민들을 위해 일한다는 목표는 같습니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기본역할에 충실하면서도 협치를 위한 동반자적 관계를 기반으로 시민을 위한 정책 마련을 같이 고민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의정 활동에 최우선 가치는 무엇에 두는지

항상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과거의 공약들을 살피고 혹여나 소홀한 부분이 있지 않도록 항상 되새겨 봅니다.

제가 잘한 것에 대한 칭찬보다는 부족한 부분에 대한 꾸짖음을 주시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겸손의 자세를 잃지 않을 것입니다.

 

시민에게 한 말씀

평택시의회는 항상 시민 여러분께 열려있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주시면 경청하고 소외된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와 무더위로 힘든 시기입니다. 시민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 드립니다.

노용국 기자 rohykook@hanmail.net

<저작권자 © 평택시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