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년대담) 평택도시공사 김재수 사장 - 윤천성 운영위원장

기사승인 2021.01.21  14:31:12

공유
default_news_ad2

- 시민의 행복한 삶 위해 공기업 역할 다한다

“평택도시공사는 ‘시민의 복지 향상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하기 위해 큰 틀에서 평택호 관광단지, 안중터미널 개발사업 등 각종 개발사업과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경기경제자유구역 포승(BIX) 등의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윤천성 본지 운영위원장은 취임 2년을 맞은 김재수 사장과의 신년대담에서 평택도시공사 지난 해의 성과와 신년 계획 등을 들었다.

이어 김 사장은 도시재생사업을 비롯해 공영주차장과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시립추모공원, 어린이교통공원, 내리캠핑장 운영 등의 업무를 시로부터 수탁 받아 시민과 더욱 가까운 현장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평택도시공사가 현황과 비전에 대해 말했다.

 

평택도시공사 현황은

우리 공사는 누적 매출액 1조 72억원, 누적 당기 순이익 831억원으로 8개년 연속 흑자 경영을 달성(2019년 기준)했습니다.

사업 성과로는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고덕택지 3-3공구 등 추진 중인 개발 사업과 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5월 21일 기공식을 시작으로 부지조성공사를 진행 중에 있는 브레인시티의 경우 내년도 본격적인 분양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평택호 관광단지도 금년 1월 평택시에서 우리공사로 평택호관광단지 사업시행자 변경을 완료하고, 7월에는 평택호관광단지 보상 추진을 위해 현장조사에 착수하였습니다. 현재는 관광단지 조성계획 변경과 보상 착수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장기간 미개발 상태인 안중터미널 부지는 민관합동방식으로 개발하기 위해 금년도 11월 민간사업자를 선정하였으며, ‘21년부터 SPC를 설립해 안중터미널 부지를 평택 서부권 랜드마크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수소에너지,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등과 같은 새로운 유형의 신규산업을 추진하며 미래 산업의 경영체질로 개선 중에 있습니다.

 

평택호관광단지 개발사업은

평택호관광단지 개발 사업은 우리 공사뿐만 아니라 평택시의 가장 큰 현안 사업입니다. 평택시는 현재 인구 50만 명 이상의 대도시로 성장했지만, 평택시 관광산업은 도시 규모에 비해 성장이 더딘 실정입니다.

또한, 평택호관광단지는 1977년 관광지로 지정된 이후 예술관, 소리터 등 일부 시설만 도입되고 제대로 개발되지 못한 실정입니다. 이에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평택호관광단지 개발 사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평택시에서 우리 공사로 평택호관광단지 사업시행자 변경을 완료하고, 7월에는 평택호관광단지 보상 추진을 위해 현장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지난 10월, 한국소리터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사업 및 보상추진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재는 관광단지 조성계획 변경과 보상 착수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브레인시티 1단계 사업은

전체 146만평 중 44만평을 도시공사에서 조성 중에 있습니다. 1단계 사업부지에는 전자부품, 컴퓨터, 의료, 정밀,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등이 입지 가능한 산업시설용지가 조성되고 있으며,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휴식 및 여가활동 지원을 위한 체육공원 및 지원시설용지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2019년 5월 21일 기공식을 시작으로 부지조성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현재 공정률은 약 25%입니다.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저희 도시공사와 시공사가 합심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업단지 조성 일정 등을 고려해 올해 브레인시티 분양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특히, 2020년 12월 16일 산업단지계획이 변경 고시됨에 따라 브레인시티 내 종합의료시설 입지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지역 내 인구증가로 인한 의료 수요에 대응하고 타 지역으로의 의료인력 및 수요의 유출 방지를 위해 우수한 병원이 유치될 수 있도록 2단계 사업시행자 및 평택시와 협력해 노력하겠습니다.

 

시민 행복 추구하는 평택도시공사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모든 일에 매순간 최선을 다하며 ‘시민의 꿈과 행복을 실현하는 열린 혁신리더 평택도시공사’가 되기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윤리경영을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택지개발과 주택사업으로 주거 안정을 도모하고 산업단지를 조성·공급해 기업 유치와 일자리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공영주차장,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어린이교통공원 등의 업무를 수탁 받아 평택 시민의 생활 편익과 삶의 질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부 정책과 시민 요구에 맞춰 평택의 숙원사업과 소외받고 있는 시민을 위한 사업에 보다 관심을 기울이며, 평택 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중심적인 역할을 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박준수 기자 ptsnews@naver.com

<저작권자 © 평택시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